티스토리 뷰
목차
해외직구 많이 하시죠? 해외직구를 하게 되면 개인통관고유부호라는 걸 받게 되는데요.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주민등록번호 대신 관세청에서 발급받은 개인 식별용 부호입니다. 직구뿐만 아니라 국내 쇼핑몰에서도 자주 이용되는 번호이니 알아두면 유용하겠죠?
개인통관고유부호란 무엇인가요?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개인이 직접 해외에서 물품을 주문해서 수입할 경우에 사용하는 부호로, 개인 수입 통관에 필요한 식별 번호입니다. 과거에는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였지만,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개인통관 고유부호 도입이 되었습니다. 이 고유부호는 대한민국 세관청에서 발급해 주며, 신청 후 발급받아야 합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한 번 발급받으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개인통관고유부호” 혹은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검색 후 사이트에 접속하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어디에 쓰이나요?
요즘엔 특히나 중국산 짝퉁 물품들이 한국 시장을 잠식하면서 이를 막기 위해 세관에서는 수입물품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목록통관 대상 품목이라도 반드시 정식수입신고를 해야 하는데 이때 개인통관고유부호가 필요하답니다. 또한 최근 아마존 등 해외쇼핑몰에서 직접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해당 사이트에서 주문 시 필수 기재 항목 중 하나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없이 배송대행지업체 주소로만 상품을 받을 수 있나요?
네 물론 배대지 업체 주소로도 수령가능합니다. 하지만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의 직배송시 관부가세 부과대상인 150달러 이상의 금액이라면 무조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제출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개인통관 고유부호 왜 필요한가요?
세관에서는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개인물품 수입신고 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개인통관 고유부호 제출을 의무화하고 있어요.. 따라서 해외직구 물품 구입 시 반드시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기재해야 합니다. 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간편하게 조회도 가능합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 도용 및 부정사용 적발 시 처벌은요?
타인의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무단도용하거나 위조해서 사용하다 적발될 경우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적으로 허위 신고나 타인 명의 등록 후 세관을 통과했을 때 1회 위반만으로도 밀수입죄등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